carrot0911 2024. 11. 26. 20:24

였늘 ν•œ 곡뢀 🧐 

μ˜€μ „

  • μ•Œκ³ λ¦¬μ¦˜ 문제(Java) 1문제 풀이 & λΈ”λ‘œκ·Έ 정리
    • μ΄μƒν•œ 문자 λ§Œλ“€κΈ°
  • ν‚€μ˜€μŠ€ν¬ 과제_Lv5κΉŒμ§€ ν•΄κ²°

μ˜€ν›„

  • Java 기본편 κ°•μ˜_객체 지ν–₯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, μƒμ„±μž, νŒ¨ν‚€μ§€
  • TIL λΈ”λ‘œκ·Έ μž‘μ„±

 

였늘 얻은 λ‚΄μš© 정리 ✏️ 

ν‚€μ˜€μŠ€ν¬ 과제 ν•΄κ²°ν•˜κΈ°

  • μ°¨λ‘€λŒ€λ‘œ μ§„ν–‰ν•˜κ³  μžˆλŠ” 쀄 μ•Œμ•˜λŠ”λ° Lv2λ₯Ό κ±΄λ„ˆλ›°κ³  λ°”λ‘œ Lv4둜 μ§„ν–‰ν•΄μ„œ λ‹€μ‹œ Lv1 μƒνƒœλ‘œ λŒμ•„κ°„ ν›„, Lv2, 3, 4, 5κΉŒμ§€ μ§„ν–‰ν–ˆλ‹€.
  • κ°•μ˜ μˆ™μ œμ™€ 첫번째 κ³Όμ œμ˜€λ˜ 계산기 과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λ©΄μ„œ 객체 지ν–₯에 λŒ€ν•œ 의미λ₯Ό 살짝 μ΄ν•΄ν•œ 것 κ°™μ•„ μ΄λ²ˆμ—λŠ” μ „λ³΄λ‹€λŠ” μ‰½κ²Œ μ½”λ“œλ₯Ό μž‘μ„±ν•  수 μžˆμ—ˆλ‹€.
  • λ©”μ„œλ“œλ₯Ό μž‘μ„±ν•˜κ³  Main ν΄λž˜μŠ€μ—μ„œ μ μš©ν•˜λ € ν–ˆμ„ λ•Œ λ­”κ°€ μž‘λ™λ˜μ§€ μ•ŠλŠ” 뢀뢄이 μžˆμ–΄μ„œ 헀맀고 μžˆμ—ˆλŠ”λ° μ½”λ“œ 제일 μœ„λ₯Ό ν™•μΈν–ˆλ”λ‹ˆ λ‚΄κ°€ μƒμ„±ν•œ 클래슀의 λ©”μ„œλ“œ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Java λ‚΄μ˜ 클래슀λ₯Ό λΆˆλŸ¬μ™€μ„œ μ§„ν–‰ν•˜λŠλΌ 계속 μ—λŸ¬κ°€ λ‚¬λ˜ κ±Έ κΉ¨λ‹«κ³ .... λ‹€μ‹œ μ œλŒ€λ‘œ 클래슀의 λ©”μ„œλ“œλ₯Ό λΆˆλŸ¬μ™€μ„œ μ‹€ν–‰ν–ˆλ”λ‹ˆ 잘 μ§„ν–‰λ˜λŠ” 것을 확인할 수 μžˆμ—ˆλ‹€.
    import λ˜λŠ” 뢀뢄을 잘 ν™•μΈν•˜λ©΄μ„œ μ½”λ“œλ₯Ό μž‘μ„±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 점을 κΉ¨λ‹¬μ•˜λ‹€!

Java 기본편 κ°•μ˜ λ“£κΈ°

  • 객체 지ν–₯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
    • 절차 지ν–₯은 λ°μ΄ν„°μ™€ ν•΄λ‹Ή 데이터에 λŒ€ν•œ 처리 방식이 λΆ„λ¦¬λ˜μ–΄ μžˆμ§€λ§Œ κ°μ²΄ 지ν–₯μ—μ„œλŠ” λ°μ΄ν„°μ™€ κ·Έ 데이터에 λŒ€ν•œ 행동(λ©”μ„œλ“œ)이 ν•˜λ‚˜μ˜ '객체' μ•ˆμ— ν•¨κ»˜ ν¬ν•¨λ˜μ–΄ μžˆλ‹€.
    • 객체 지ν–₯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μ΄ λ‚˜μ˜€λ©΄μ„œ 데이터와 κΈ°λŠ₯을 μ˜¨μ „νžˆ ν•˜λ‚˜λ‘œ λ¬Άμ–΄μ„œ μ‚¬μš©ν•  수 있게 λ˜μ—ˆλ‹€.
    •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˜ μ‹€ν–‰ μˆœμ„œλ³΄λ‹€λŠ” 클래슀 κ°„μ˜ 관계, λ©”μ„œλ“œ 등을 더 신경써야 ν•œλ‹€.
    • μΊ‘μŠν™”
      • 속성과 κΈ°λŠ₯을 ν•˜λ‚˜λ‘œ λ¬Άμ–΄μ„œ ν•„μš”ν•œ κΈ°λŠ₯을 λ©”μ„œλ“œλ₯Ό 톡해 외뢀에 μ œκ³΅ν•˜λŠ” 것이닀.
    • μ •λ¦¬ν•˜μžλ©΄ 절차 지ν–₯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μ€ μˆœμ„œλ₯Ό λ”°λΌκ°€λ©΄μ„œ μ½”λ“œλ₯Ό μž‘μ„±ν•˜λŠ” 것이고 객체 지ν–₯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μ€ 클래슀 κ°„μ˜ 관계, λ©”μ„œλ“œ 등을 전체 κ³ λ €ν•˜λ©΄μ„œ μ½”λ“œλ₯Ό μž‘μ„±ν•˜λŠ” λŠλ‚Œμ΄λ‹€. 객체 지ν–₯으둜 μ½”λ“œλ₯Ό μž‘μ„±ν•˜λŠ” 것이 μ²˜μŒμ—λŠ” μ–΄λ ΅μ§€λ§Œ μœ μ§€ 보수의 κ΄€μ μ—μ„œ 생각해보면 훨씬 쒋은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μ΄λΌκ³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
  • μƒμ„±μž & this
    • λŒ€λΆ€λΆ„μ˜ 객체 지ν–₯ μ–Έμ–΄λŠ” 객체λ₯Ό μƒμ„±ν•˜μžλ§ˆμž μ¦‰μ‹œ ν•„μš”ν•œ κΈ°λŠ₯을 μ’€ 더 νŽΈλ¦¬ν•˜κ²Œ μˆ˜ν–‰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μƒμ„±μžλΌλŠ” κΈ°λŠ₯을 μ œκ³΅ν•œλ‹€.
    • 객체λ₯Ό μƒμ„±ν•˜λŠ” μ‹œμ μ— μ–΄λ–€ μž‘μ—…μ„ ν•˜κ³  μ‹Άλ‹€λ©΄ μƒμ„±μž(Construct)λ₯Ό μ΄μš©ν•˜λ©΄ λœλ‹€.
    • thisλŠ” μΈμŠ€ν„΄μŠ€ μžμ‹ μ˜ 참쑰값을 가리킨닀.
    • μƒμ„±μžμ˜ μž₯점
      • 쀑볡 호좜 제거
      • μ œμ•½ - μƒμ„±μž 호좜 ν•„μš”
      • μƒμ„±μžλ₯Ό μ‚¬μš©ν•˜λ©΄ ν•„μˆ˜ κ°’ μž…λ ₯을 보μž₯ν•  수 μžˆλ‹€.
  • νŒ¨ν‚€μ§€
    • νŒ¨ν‚€μ§€(package)λŠ” 이름 κ·ΈλŒ€λ‘œ 물건을 μš΄μ†‘ν•˜κΈ° μœ„ν•œ ν¬μž₯ μš©κΈ°λ‚˜ κ·Έ 포μž₯ λ¬ΆμŒμ„ λœ»ν•œλ‹€.
    • νŒ¨ν‚€μ§€λ₯Ό μ‚¬μš©ν•˜λŠ” 경우 항상 μ½”λ“œ 첫 쀄에 νŒ¨ν‚€μ§€ 이름을 적어주어야 ν•œλ‹€.
    • νŠΉμ • νŒ¨ν‚€μ§€μ— ν¬ν•¨λœ λͺ¨λ“  ν΄λž˜μŠ€μ— ν¬ν•¨ν•΄μ„œ μ‚¬μš©ν•˜κ³  μ‹ΆμœΌλ©΄ import μ‹œμ μ— *(별)을 μ‚¬μš©ν•˜λ©΄ λœλ‹€.
    • 같은 μ΄λ¦„μ˜ ν΄λž˜μŠ€κ°€ μžˆλ‹€λ©΄ importλŠ” λ‘˜ 쀑 ν•˜λ‚˜λ§Œ 선택할 수 μžˆλ‹€. μ΄λ•ŒλŠ” 자주 μ‚¬μš©ν•˜λŠ” 클래슀λ₯Ό import ν•˜κ³  λ‚˜λ¨Έμ§€λ₯Ό νŒ¨ν‚€μ§€λ₯Ό ν¬ν•¨ν•œ 전체 경둜λ₯Ό 적어주면 λœλ‹€.
      λ¬Όλ‘  λ‘˜ λ‹€ 전체 경둜λ₯Ό 적어쀀닀면 
      importλ₯Ό μ‚¬μš©ν•˜μ§€ μ•Šμ•„λ„ λœλ‹€.
    • νŒ¨ν‚€μ§€μ˜ 이름과 μœ„μΉ˜λŠ” 폴더(디렉토리) μœ„μΉ˜μ™€ κ°™μ•„μ•Ό ν•œλ‹€. (ν•„μˆ˜)
    • νŒ¨ν‚€μ§€ 이름은 λͺ¨λ‘ μ†Œλ¬Έμžλ₯Ό μ‚¬μš©ν•œλ‹€.
    • νŒ¨ν‚€μ§€λ₯Ό ꡬ성할 λ•ŒλŠ” μ„œλ‘œ κ΄€λ ¨λœ ν΄λž˜μŠ€λŠ” ν•˜λ‚˜μ˜ νŒ¨ν‚€μ§€λ‘œ λͺ¨μœΌκ³ , 관련이 적은 ν΄λž˜μŠ€λŠ” λ‹€λ₯Έ νŒ¨ν‚€μ§€λ‘œ λΆ„λ¦¬ν•˜λŠ” 것이 μ’‹λ‹€.

 

였늘 ν•˜λ£¨ λŠλ‚€μ  ✏️ 

κ³Όμ œμ™€ κ°•μ˜ μˆ™μ œλ“€μ„ ν•΄κ²¨ν•˜λ©΄μ„œ 생각보닀 λ‚΄κ°€ 배운 것이 λ§Žλ‹€λŠ” 것을 Java 기본편 κ°•μ˜λ₯Ό λ“€μœΌλ©΄μ„œ κΉ¨λ‹¬μ•˜λ‹€. μ™„μ „ μ΄ˆλ°˜μ— 이 κ°•μ˜λ₯Ό λ“€μ—ˆμœΌλ©΄ ν•˜λ‚˜λ„ λͺ¨λ₯΄λŠ” μƒνƒœμ—μ„œ 머리가 ν„°μ§€λ©΄μ„œ 배웠을 κ±° 같은데... 계산기 κ³Όμ œλ„ ν•΄κ²°ν•˜κ³  κ°•μ˜μ— μžˆλŠ” μˆ™μ œλ“€λ„ ν•΄κ²°ν•˜κ³  λ‚˜μ„œ λ“€μœΌλ‹ˆ μ•„λŠ” λ‚΄μš©μ„ ν•œλ²ˆ μ •λ¦¬ν•œλ‹€λŠ” λŠλ‚Œμ΄ κ°•ν–ˆλ‹€!

ν‚€μ˜€μŠ€ν¬ κ³Όμ œλ„ λ§ˆμ°¬κ°€μ§€μ˜€λ‹€. 계산기 과제λ₯Ό 진행할 λ•ŒλŠ” λΆ„λͺ… 이리저리 헀맀고, λͺ°λΌμ„œ μ²˜μŒλΆ€ν„° λ‹€μ‹œ λ„μ „ν•΄λ³΄κ³ μ˜ λ°˜λ³΅μ΄μ—ˆλŠ”λ°.. νŠœν„°λ‹˜λ“€μ˜ μ„Έμ…˜κ³Ό 계산기 과제 등등을 톡해 ν‚€μ˜€μŠ€ν¬ 과제λ₯Ό μ’€ 더 μ‰½κ²Œ ν•΄κ²°ν•  수 μžˆλŠ” μ‹€λ ₯으둜 μ„±μž₯ν•œ 것 κ°™λ‹€. 

κ·Έλž˜λ„ 아직 λΆ€μ‘±ν•œ 점이 λ§Ž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기본편 κ°•μ˜λ₯Ό 잘 λ“£κ³  μ€‘κΈ‰νŽΈμœΌλ‘œ λ„˜μ–΄κ°€μ„œ λͺ¨λ₯΄λŠ” λ‚΄μš©λ“€μ„ 잘 정리할 μ˜ˆμ •μ΄λ‹€!! κ·ΈλŸ¬λ‹€ 보면 μŠ€ν”„λ§ 파트둜 λ„˜μ–΄κ°ˆ κ±° κ°™λ‹€! μžλ°”μ˜ κ°œλ…μ΄ μ–΄λŠμ •λ„ 작힌 μƒνƒœμ—μ„œ μŠ€ν”„λ§μœΌλ‘œ λ„˜μ–΄κ°ˆ 수 있으면 μ’‹κ² λ‹€λŠ” 생각이 많이 λ“œλŠ”λ°.. 그러기 μœ„ν•΄μ„œ 더 λΆ€μ§€λŸ°ν•˜κ²Œ κ°•μ˜λ₯Ό λ“€μœΌλ©΄μ„œ κ°œλ…μ„ μž‘μ•„μ•Όκ² λ‹€!!!!

μ–΄μ œ 였늘 μ—΄μ‹¬νžˆ κ³΅λΆ€ν–ˆμœΌλ‹ˆκΉŒ 남은 μ΄λ²ˆμ£Όλ„ νŒŒμ΄νŒ…ν•΄μ„œ 곡뢀 μ—΄μ‹¬νžˆ ν•΄λ³΄μž!!

 

내일 κ³„νš ⏰ 

μ˜€μ „

  • μ•Œκ³ λ¦¬μ¦˜ 문제(Java) 1문제 풀이 & λΈ”λ‘œκ·Έ 정리
  • ν‚€μ˜€μŠ€ν¬ 보완 & 도전 κΈ°λŠ₯ Lv1 도전

μ˜€ν›„

  • Java 기본편 κ°•μ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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